코로나 확진자의 숫자가 10만 명을 다시 넘어섰습니다. 물론 이런 숫자는 별다른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실제 코로나 감염자는 확진자 숫자의 최대 5배 정도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는데, 증상이 없는 사람들은 자비로 검사를 받아야 하고, 회사를 쉬게 되면 무급 휴가나 연차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목감기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에서 확진 판정을 받을 이유가 거의 사라졌기에 따로 검사를 받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목차
1. 오미크론의 12가지 공식 증상
2. 코로나 목감기 차이
3. 코로나 예방이나 극복이 가능할까?
1. 오미크론의 12가지 공식 증상
코로나 증상에 대해 공식적으로 어떤 증상이라고 이야기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이런 저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는 이야기하지만 공식적으로 어떤 증상은 코로나 증상이라고 규정지은 곳이 없기 때문이죠.
영국의 보건 의료부인 NHS에서는 이런 관례를 깨고 지난 4월 코로나 공식 증상 9가지를 추가로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는 3가지만 공식 증상으로 이야기를 했었는데, 발열과 지속적인 기침, 후각 및 미각 상실 또는 변화였습니다.
여기에 인후통, 두통, 코막힘, 콧물, 피로, 숨가쁨, 전신통증, 식욕부진, 설사를 추가했습니다. 사실상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서 발열이나 후각 또는 미각의 변화는 잘 나타나지 않는 증상으로 밀리고 있으며, 인후통과 콧물, 쉰 목소리, 코막힘, 가래 등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증상으로 기록되고 있죠. 그러면서 코로나 목감기 차이가 점점 없어지고,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2. 코로나 목감기 차이
코로나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과 받지 않은 사람, 한 차례 이상 코로나에 감염되었다가 회복되었던 사람 등 사실 지금은 코로나 증상과 관련된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변이도 많이 생겼지만 사람들의 면역력에도 초기 코로나와는 큰 차이가 생겼습니다.
완전히 예방 접종을 받은 사라들은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많이 나타나며, 매우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더 이상 백신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아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전문가들도 그렇게 이야기하고 있죠. 다만, 중증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아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죠.
콧물과 두통은 많은 감염의 증상이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첫번째 증상이자 유일하게 감염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두통
두통은 오미크론이 유행한 이후 새롭게 널리 퍼지고 있는 코로나 주요 증상입니다.
여러 연구에서 두통은 코로나 초기 징후 중 하나이며, 기침, 발열 및 후각 상실의 전형적인 증상보다 더 많은 코로나 확진자에게 나타나고 있는 증상입니다.
코로나 목감기 차이는 코로나 두통은 "고통치는 듯한", "눌린 듯한" 또는 "찌르는 듯한"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한 영역이 아니라 머리의 양쪽에 걸쳐 발생하며, 3일 이상 지속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 진통제에 내성을 갖습니다.
콧물
막히거나 콧물이 나오는 것 역시 오미크론이 유행하면서 더욱 많이 나타나는 코로나 증상입니다.
영국의 연구에서는 콧물이 오미크론 감염자의 60% 정도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코로나 목감기 차이는 콧물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목감기는 목의 통증이나 아픔이 심하나 콧물이 함께 나오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겨울에는 감기와 상관없이 추운 날씨로 인해 콧물을 호소하는 환자나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인한 냉방병으로 콧물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재채기
재채기는 코로나 공식 증상은 아니지만,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이 코로나에 감염되는 재채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재채기는 일반적으로 코로나보다는 감기나 알레르기의 징후일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코로나에 감염되는 재채기를 할 수 있지만, 이것이 확정적인 증상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인후통
오미크론이 유행을 한 이후 인후통은 코로나의 가장 중요한 증상이 되었으며, 또한 코로나 목감기 차이의 구분을 가장 어렵게 만드는 증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관련 인후통은 약간 경미한 경향이 있으며, 5일 이상 지속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보다 더 오래가거나 고통스럽다면 목감기나 다른 바이러스 등에 의한 인후통일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 보다는 18세 이상 성인 코로나 환자에게서 인후통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지속적인 기침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때 지속적인 기침은 코로나 목감기 차이를 구분할 수 있는 주요한 증거일 수 있지만, 실제 코로나에 감염된 사람 중 10명에 4명 정도만 이를 경험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지속적인 기침의 "지속적인"이라는 의미는 하루에 여러 번 1시간 이상의 기침을 하거나, 반나절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이야기합니다.
3. 코로나 예방이나 극복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아니요"입니다. 우리가 감기를 극복하지 못했듯이, 독감을 극복하지 못했듯이 코로나 역시 인류와 아마 지속적으로 변종을 개발하며 붙어살게 될 듯합니다. 갈수록 증상은 약해지겠지만 결코 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결국 자신의 면역력에 신경 쓰고, 체력 관리를 잘해나가면 감기든, 독감이든, 코로나 바이러스든 스스로 이겨낼 수 있습니다.
코로나와 관련된 다른 글 보기
2022.07.26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 코로나 걸렸을 때 먹어야 할 음식 5가지 - 보고 보고 건강보고서
코로나 걸렸을 때 먹어야 할 음식 5가지 - 보고 보고 건강보고서
주말이 지나면서 코로나 확진자가 10만 명에 가까워졌습니다. 예전처럼 밀접접촉자에 대한 강제 검사를 하지 않으니 아마도 실제 확진자는 10만 명 보다 몇 배는 더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jangbogo.tistory.com
2022.07.18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 가장 흔한 코로나 초기 증상 18가지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가장 흔한 코로나 초기 증상 18가지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코로나의 확산은 과학방역을 외쳐대도 어쩔 수 없는 자연의 물결로 느껴집니다. 코로나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과학적인 방역을 외치기는 했지만, 사실 과거와 별로 달라진 것은 못 느끼겠습
jangbogo.tistory.com
2022.07.21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 켄타우로스 증상과 여름 감기를 구별하는 법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켄타우로스 증상과 여름 감기를 구별하는 법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 켄타우로스 증상을 가진 환자가 나왔습니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오늘 검사에서 나온 환자가 첫 번째 환자입니다. 이미 2주 전 인천공항을 통해 인도에서 국내로 들어온
jangbogo.tistory.com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검사비 무료 기준은 어떻게 되나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0) | 2022.07.28 |
---|---|
코로나 걸렸을 때 먹어야 할 음식 5가지 - 보고 보고 건강보고서 (0) | 2022.07.26 |
켄타우로스 증상과 여름 감기를 구별하는 법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0) | 2022.07.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