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보고보고 건강보고서입니다.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라고 불릴 만큼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다이어트에 좋다는 식품들이 하나 나올 때마다 큰 유행을 탔다가 사라지곤 합니다. 그런데, 수많은 다이어트 식품을 먹고 살을 뺐다는 이야기는 연예인들의 소식 말고는 거의 안 들려오는데요. 왜 그럴까요?
오늘은 또 다른 열풍의 주인공인 락토페린 다이어트와 효능, 부작용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락토페린은 무엇인가?
2. 락토페린 효능은?
3. 락토페린 다이어트에 대한 보고서
4. 락토페린 부작용
1. 락토페린은 무엇인가?
락토페린 다이어트로 인해 유명해지게 되었으나 정작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이 것은 사람의 모유나 소가 생산하는 우유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단백질의 종류입니다. 인간이 만들어내는 타액, 눈물, 점액 및 담즙과 같은 신체의 다른 여러 체액에서도 발견이 되며, 아기가 처음 태어난 후 생성되는 첫 번째 모유인 초유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기에 한 때는 초유 단백질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신체에서 락토페린이 하는 역할은 철과의 결합을 통해 철분을 수송하는 역할을 하며, 감염과 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부에서는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를 위해 락토페린 보충제를 따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많은 경우 락토페린은 유전자 변형 쌀에서 추출한 분말이지만, 우유에서 추출한 락토페린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2. 락토페린 효능은?
락토페린이 유명해지면서 이에 대한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감염
락토페린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진균 감염을 일으키는 것과 같은 병원성 미생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Journal of Infection and Chemotherapy에 발표된 2014년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원들은 락토페린의 항 바이러스 특성에대한 연구를 분석하고 락토페린이 체내 세포에 바이러스의 부착과 세포 내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원들은 락토페린이 신체의 면역 기능을 향상시킬 수도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위염이나 위암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 중 하나로 지목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으로 부터 락토페린 효능은 우리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4년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발표된 보고서에서 연구자들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에 대한 발효유와 그 구성 단백질(락토페린 포함)의 사용에 대한 임상 시험을 분석했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락토페린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감염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C형 간염
락토페린이 C형 간염을 억제할 수 있다는 증거가 여러 연구에서 나타났습니다.
Hepatology Research에 발표된 2013년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락토페린 치료가 C형 간염 퇴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진 면역 체계 단백질인 인터루킨-18의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간염 된 6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1년간 이루어진 연구입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인체에서 C형 간염 발병의 특정 단계에서 락토페린 효능을 확인했는 데, 시험관 내 연구와 임상 시험에서 락토페린이 세포 내 수준에서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다만, C형 간염 바이러스가 표적 세포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는 락토페린의 능력에 대한 모순된 데이터들도 발표가 되었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많은 검증과 임상이 필요합니다.
ⓓ 여드름
2010년 Nutrition에 발표된 연구에서 참자가들은 12주 동안 매일 200mg의 락토페린이 함유된 발효유를 섭취했습니다. 그리고 매월 1회씩 여드름의 현황에 대해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치료 기간 종료 시 락토페린 첨가 발효유를 투여한 그룹은 위약을 투여한 그룹에 비해 여드름 병변 수, 염증 병변 수, 여드름 등급 및 피지 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표면에서 트리아실글리세롤(지방의 일종)이 감소된 것에 연구원들은 주목했습니다.
2017년 연구에서는 경증에서 중등도의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비타민 E 및 아연과 함께 락토페린 보충제를 3개월 동안 사용한 결과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에 비해 총 여드름 병변, 면포 및 염증 병변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골다공증
락토페린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야기와 함께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매우 제한적인 연구이지만, 일부 연구에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PLoS One에 발표된 보고서에서는 실험실 테스트를 통해 락토페린이 미네랄인 수산화인회석과 함께 작용하여 조골세포로 알려진 뼈 형성 세포의 성장을 자극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2009년 Osteoporosis International에 발표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폐경 후 여성의 뼈 건강에 대한 락토페린 보충제의 사용을 조사했는데, 락토페린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에 비해 뼈 흡수가 크게 감소하고, 뼈 형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락토페린 다이어트에 대한 보고서
2011년에 발표된 식이 유도 비만 쥐에서 에너지 제한 및 체중 회복 중 락토페린의 대사 효과라는 논문이 있는데, 락토페린 다이어트에 대한 직관적인 보고서입니다.
락토페린은 항미생물 활성, 지질 대사 조절 효과 및 항염증 특성과 같은 여러 생리학적 기능을 발휘하는 철 결합 당단백질을 이야기합니다.
쥐에게 식이 유발 비만과 지방관 형성을 예방하는지 여부를 연구했는데, 락토페린은 에너지 섭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카제인에 비해 에너지 제한 기간(다이어트 기간) 동안 체중 감소를 강화하고 체지방 함량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분변검사에서는 지방 배설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카제인에 비해 체중 회복을 억제하고, 지방간 형성의 발달을 막는 역할을 했습니다. 체중 회복 단계에서 락토페린은 또한 내당능을 개선하고 지방 조직의 염증을 개선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락토페린 보충은 체중 감소 및 후속 체중 회복의 결과를 향상시키고 지방간 형성을 개선하며, 에너지 섭취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내당능 및 지방 세포 조직 염증에 유익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보고서만 보면 락토페린 다이어트가 훌륭한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만,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에 먹이나 운동 등을 실험자가 통제하고, 강제할 수 있다는 점이죠.
두번째로는 에너지를 제한함으로써 다이어트를 시키는 중 락토페린을 복용시켰다는 점입니다. 말 그대로 락토페린만 섭취해서는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섭식을 조절하면서 복용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뭐든 더 먹으면서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는 없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락토페린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먹을 것 다 먹으면서 편하게 추가해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4. 락토페린 부작용
락토페린은 일반적으로 우유와 같은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는 양으로는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는 안전한 양으로 간주됩니다.
다만, 과다 복용 시 피로와 변비를 비롯한 여러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식욕 부진 및 오한도 보고되었습니다.
락토페린의 장기적인 섭취에 대한 안전성은 연구되지 않았으며, 락토페린이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이나 방해 작용 역시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락토페린 다이어트와 관련된 연구가 아직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가능성을 열어두는 수준의 연구는 찾을 수 있지만 이것이 확실한 다이어트의 미래 지향점이라고 밝히는 연구는 없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시중에서 구입해서 먹는 우유 안에도 락토페린은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의 다양한 효능 중 하나가 락토페린에서 나오는 것이죠. 꾸준하게 우유를 먹는다면 따로 보충제를 구입해 먹어야할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트레스가 당뇨병 초기증상에 미치는 영향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0) | 2022.06.30 |
---|---|
흑마늘 효능이 생 마늘 효능 보다 뛰어난 이유 (0) | 2022.06.24 |
재 감염자의 코로나 증상 이렇게 나타난다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0) | 2022.06.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