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저장양파가 시중에 나오게 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양파에 싹이 올라오곤 합니다. 싹이 난 양파를 먹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인 분들에게 양파싹 효능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부러라도 싹을 틔워 먹어야 할 양파싹입니다.
1. 양파싹 먹어도 되나요?
채소에서 싹이 터오르면 우리는 먹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자에서 싹이 트면 솔라닌이라는 독소가 생성되어 구토나 현기증, 호흡곤란 등의 식중독 증상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기에 많은 싹들도 비슷할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싹이 트게 되면 신선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도 있고요.
양파싹은 어떨까요? 사실 특별한 독성은 없으며, 오히려 싹이 트게 되면서 양파가 가진 다양한 영양성분이 싹으로 모이기에 건강에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양파가 싹이 트기 시작하면 겉껍질부터 서서히 무르기 시작합니다. 정상적인 자연의 이치죠. 무르면서 새로 자라나는 양파에게 모든 양분을 전달해 주는 것이니까요.
5월부터 7월까지 수확된 양파는 햇 양파가 나오던 시기가 지나면 냉장보관되며, 판매된 후 가정집의 따뜻한 공기를 만나면서 싹을 틔우게 되는 것이니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2. 양파싹 효능 5가지
싹이 난 양파에는 전혀 독이 없다고 이미 말씀드렸고, 양파가 가진 각종 영양성분이 모인 결정체로 성장하게 됩니다.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 비타민 C : 양파 100g에는 비타민 C가 약 24m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양파에 싹이 나게 되면 양파 자체는 영양분이 파괴되거나 소실되는데 비해 양파싹에 그 영양소가 결집되게 됩니다. 양파의 싹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식이섬유 : 양파의 싹은 양파보다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의 소화 시스템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건강한 환경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 칼슘과 인 : 양파의 싹에는 칼슘과 인을 함유하고 있어서 꾸준하게 섭취하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 비타민 및 미네랄 : 싹이 난 양파에는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B군, 아연, 철분, 칼륨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런 성분들은 우리 몸의 정상적인 기능과 면역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 양파 싹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염증 감소, 몸의 열 제거, 소화 촉진 및 신체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가지 양파싹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매일매일 양파싹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이 아니기에 이런 효능에 너무 큰 기대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이 아닌 음식으로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오랜 시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 두 번 먹었다고 해서 뼈가 단단해지거나 우리 몸의 면역력이 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매일 매일 꾸준하게 건강한 식단을 꾸미실 때 다양한 식재료의 효능을 우리 몸이 받게 되는 것입니다.
3. 양파싹 나지 않는 보관법
지금까지 양파싹 효능에 대해 이야기를 했지만, 양파싹이 나오면 아무래도 양파가 쉽게 무르고 식감이나 향미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양파싹 나지 않는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 가족은 양파를 무척이나 좋아해서 한 번에 20kg짜리 큰 망으로 구입해서 먹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양파싹이 트는 이유는 수분 때문인데, 겨울철에는 다행히 날씨가 건조하므로 바람이 잘 통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처음 양파를 구입하셨을 때 상태가 좋지 않은 양파는 껍질을 벗긴 후 물기를 닦아내고 랩으로 포장해서 냉장고에 넣어 두시면 오랫동안 드실 수 있고, 상태가 좋은 양파들은 큰 망에서 조심히 꺼낸 후 몇 개 단위로 작은 망으로 옮겨서 걸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큰 망을 그대로 두면 아래쪽 양파들은 무게에 눌려서 물러지게 되고, 곰팡이가 피어나게 됩니다.
신문지를 이용해 하나씩 하나씩 양파를 싸서 박스 안에 보관하거나 비닐봉지 안에 소분해서 보관하는 방법도 있으니 양파싹 효능이 좋다고 해서 일부러 싹을 틔우지는 마시고, 신선하게 보관해서 양파 자체의 효능을 즐기세요.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롭게 나타나는 오미크론 증상 순서 3가지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0) | 2023.01.24 |
---|---|
유자차 효능 기침 감기에 좋게 만드는 법 - 보고보고 건강보고 (0) | 2023.01.11 |
코로나 설사와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0) | 2023.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