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6가지 흑마늘 효능과 흑마늘진액 추천

by 건강보고서 2022. 3. 31.
반응형

 보고보고의 건강보고서입니다.

 

 오늘은 건강식품으로 한국을 지나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기 시작한 흑마늘 효능 6가지와 함께 잘 만든 흑마늘 진액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흑마늘이란?

 흑마늘은 고온과 다습한 환경을 통제해서 몇 주 동안 발효시킨 마늘을 이야기합니다. 발효를 시키면서 마늘 특유의 매운맛이 단맛으로 바뀌고, 하얗던 마늘이 검게 변하면서 만들어집니다. 맛도 매운맛이 달게 변하면서 식감도 쫄깃쫄깃하며 젤리 같은 형태로 변하게 되죠. 

 집에서 전기밥솥을 이용해서 흑마늘 만드는법이 한 때 유행을 했었는데, 엄밀하게 말하면 이렇게 만드는 공정은 발효하는 공정이 아니라 숙성하는 공정입니다. 발효를 하는 흑마늘은 보통 30일 ~ 4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게 되죠. 

흑마늘 효능 6가지

  이제 본격적으로 흑마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효능을 가졌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내 몸에 맞는 건강식품을 찾으실 수 있겠죠. 

1. 풍부한 항산화제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흑마늘은 생마늘에 비해 더 많은 항산화제를 갖게 됩니다. 

 우리가 마늘을 빻거나 썰때 나는 매운 냄새의 주범인 알리신이 흑마늘로 발효되면서 알칼로이드 및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황산화 화합물로 전환되면서 매운맛 대신 더 많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게 되는 거죠. 

 항산화제는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입니다. 

 2014년 발표된 경희대학교 식품영양학과의 논문을 보면 35일동안 발효시킨 흑마늘에서는 총 항산화 활성물질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혈당조절에 도움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 조절에 실패하게 되면 고혈당은 신장 손상 및 감염, 심장병을 포함한 합병증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게 됩니다. 

 2019년 스페인 마드리드 자치대학교 연구팀이 연구한 자료를 살펴보면 지방과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단을 섭취한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흑마늘 추출물을 투여하면 콜레스테롤 감소, 염증 수치 감소 및 식욕 조절과 같은 대사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한 2009년의 연구에서도 흑마늘의 항산화 활성이 종종 고혈당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2019년의 또 다른 동물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쥐에게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인 후 한 그룹에는 흑마늘을 섭취시켰는데, 흑마늘 섭취하는 쥐의 그룹은 섭취하지 않은 쥐들에 비해 혈중 포도당과 인슐린 수치가 현저하게 낮았습니다. 

 또한, 226명의 임신성 당뇨 위험성이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 흑마늘 효능 시험에서는 흑마늘이 임신성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3. 심장질환 위험 감소

 연구에 따르면 흑마늘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 및 중성지방 수치를 포함한 심장질환의 지표를 전반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 동물연구에서는 허혈 증상으로 인한 심장 손상에서 회복중인 쥐에게 생마늘과 흑마늘의 효과를 비교했는데, 생마늘과 흑마늘 모두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심장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흑마늘 효능이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단을 섭취한 쥐의 총 혈중 지방과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수치들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심장질환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60명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12주 동안 매일 흑마늘 추출물을 섭취시켰는데, 흑마늘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잠재적인 심장병의 지표를 전반적으로 낮춰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4. 뇌건강보호

 흑마늘은 기억력을 손상시키고 시간이 지나면서 뇌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알츠하이머 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베타 아밀로이드라고 하는 단백질 화합물이 뇌에 축적되는 것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흑마늘은 베타 아밀로이드로 인한 뇌 염증을 줄이고 단기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뇌의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항암 효과

 여러 연구에 따르면 흑마늘 효능이 암과 싸우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것 같습니다. 

 21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혈액 채취를 한 후 시험관에서 흑마늘 추출물의 효능에 대해 연구를 했는데, 연구진은 흑마늘 추출물이 72시간 이내에 폐, 유방, 위, 간암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시험관 연구에서는 흑마늘이 백혈병뿐만 아니라 인간의 결장암과 위암에서 암세포를 죽이는 것을 발견했으며, 암세포의 성장 역시 감소시켰습니다. 

 25개의 연구에 대한 검토에 따르면 연구자들은 이 연구에서 인간, 동물 및 시험관 연구에서 흑마늘이 암에 대해 유익한 효과를 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6. 간 보호

 흑마늘은 화학물질, 약물, 알코올 및 세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발생할 수 있는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흑마늘은 간 손상 시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추가로 간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흑마늘은 또한 만성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한 동물 연구에서는 흑마늘의 항산화 활성이 만성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에 대해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 손상이 있는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숙성된 흑마늘이 간 손상을 나타내는 혈액 내 두 가지 물질인 ALT와 AST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대로 만든 흑마늘 추천

 제가 매일같이 마시고 있는 흑마늘진액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몇 년 전 술을 매일매일 마시는 직업 상 간 수치가 280 이상까지 올라간 적이 있었는데, 그때 술을 끊고 운동을 하면서 먹던 것이 흑마늘즙이었습니다. 그 후 간 수치가 어느 정도 정상으로 내려간 다음 흑마늘진액도 안 마셨는데, 나이가 조금씩 조금씩 들어가면서 건강을 챙기기 위해 건강식품을 하나 먹어야겠다는 생각에 다시 먹기 시작한 것이 흑마늘즙입니다. 

 예전에 먹었던 흑마늘즙을 만들던 곳이 어딘지 몰라 다시 새로운 흑마늘즙을 찾아야 했는데, 그때 찾은 것이 지금 먹고 있는 기쁜느런건강원의 양파 흑마늘즙입니다. 

 일단, 무척이나 진합니다. 몇 가지 흑마늘즙을 구입해서 먹었는데, 그중 가장 진하고 잘 만든 제품입니다. 다른 제품들은 다 정제수를 넣고 끓인 것인데 반해, 기쁜느런건강원 흑마늘진액은 양파즙을 먼저 만든 후 그 양파즙에 흑마늘을 넣고 다시 한번 다려내서 만든 제품입니다. 그래서, 양파즙 효능과 흑마늘즙 효능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더군다나 양파는 껍질까지 넣고 함께 다린 거라 양파의 케르세틴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듯합니다. 

 흑마늘을 드셔 보셨던 분들이라면 한 번 드셔 보면 그 차이를 한 번에 아실 수 있습니다. 제대로 만들어진 제품이기에 흑마늘진액을 제대로 추천해드리는 거죠. 아래 링크에서 구입이 가능하십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sooheemom/products/6280627914

 

 포털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구입이 가능하니 제대로 발효된 흑마늘 진액을 드시고, 흑마늘 효능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