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링티 효과, 알면 돈 주고 안사먹을껄?

by 건강보고서 2022. 6. 21.
반응형

 보고보고의 건강보고서입니다. 

 

 요즘 음료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트랜드는 경구수액입니다. 링티, 링스틱 등 마시는 링거를 표방하며 시장에 출시된 제품들이죠. 피로회복에 좋다, 숙취해소에 좋다 등등 다양한 링티 효과를 이야기하며 판매가 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왜 사먹어야 하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목차
1. 경구수액이란?
2. 왜 돈주고 사먹어야 할까?
3. 건강하고, 돈 안들이며 만드는 경구수액
 1. 경구수액이란?

 링티나 링스틱, 이와 비슷한 제품들은 모두 경구수액의 범주 안에 들어갑니다. 가루 형태로 되어 있지만 물에 타서 경구수액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것이죠.

 경구수액이 세상에 등장한 것은 저 개발국가의 어린이들이 수인성 전염병에 감염되었을 때 심한 설사로 인한 탈수로 목숨을 잃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975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개발하고 배포하였는데,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저개발국가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설사로 인해 발생하는 탈수로 목숨을 잃는 어린이의 숫자를 크게 줄여주었습니다. 

 

 링티 효과 역시 이런 부분에서 착안된 것인데, 개발 스토리에서는 야전에서 훈련받는 군인들이 링거를 쉽게 맞을 수 없는 상황 때문에 마실 수 있는 링거를 개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이야기를 했죠.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링티 효과와 비슷한 경구수액은 이미 미국 등지에서는 1990년대부터 제품화되어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반응형
2. 왜 돈주고 사먹어야 할까?

 경구수액은 집에서도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경구수액은 물, 설탕, 소금 세가지를 기본으로 만들어집니다. 링티 효과를 보다보면 비타민도 들어있고, 타우린도 들어있는데 이런 부분은 우리가 마시는 드링크제에 들어있는 것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피로회복 등을 위해 넣었다고는 하지만 크게 경구수액에서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 경구수액이 판매가 되며 인기를 끌게 된 것은 아마도 우리나라 국민의 80% 이상이 만성탈수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만성탈수는 수분을 제대로 보충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물을 자주 섭취하지 않고, 물 대신 당분이 함유된 음료나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녹차 등으로 물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만성탈수가 발생하게 되면, 졸림과 피로, 두통, 근육경련, 배고픔 등이 쉽게 발생하게 되는데, 링티 효과가 이런 만성탈수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사실 평소에 물만 잘 마셔준다면 따로 돈을 내고 링티와 같은 경구수액 제품을 구입해서 먹지 않아도 됩니다. 특별히 내가 땀을 많이 흘리는 현장에서 일을 한다거나 운동을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빠른 수분보충을 위해서 전해질이 충분하게 함유된 경구수액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반인이라면 하루 8잔 ~ 10잔 정도의 물을 나누어서 마셔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건강하고, 돈 안들이며 만드는 경구수액

 집에서도 이런 경구수액은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설사를 하거나 여름 더위에 탈수 증상이 있을 때 빠르게 만들어서 섭취시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물 1L 정도
  • 소금 반 티스픈(2.5g)
  • 설탕 6 티스픈(30g)
  • 기호에 따라 레몬즙이나 로즈마리 등을 함께 넣어서 만들어도 됩니다.

 이렇게만 넣으면 링티 효과와 동일한 경구수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야 요즘 집에 비타민 비치하고 드시지 않는 분들이 거의 안계시니 따로 더 넣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비타민에 따라 넘치면 소변으로 배출되기 밖에 안하니까요.

 

 위의 배합에서 설탕이나 소금은 약간씩 줄여서 넣어도 괜찮습니다만, 더 넣으시는 것은 안됩니다. 너무 많은 설탕은 오히려 이뇨작용을 촉진할 수 있으니까요. 

 아이들이 설사를 한다면 몸무게 1kg당 10ml 정도의 용량으로 경구수액을 복용하면 되는데, 20kg의 아이라면 200ml(종이컵으로 1컵) 정도를 먹이면 됩니다. 탈수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이보다는 더 많이 먹이시면 되고, 토를 하게 되는 경우에도 경구수액을 복용시켜주시는게 좋은데, 대략 토한 정도만큼 먹이시면 됩니다. 

 경구수액인 링티 효과는 빠르게 몸 안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로회복이나 두통 완화, 숙취해소 등은 수분이 보충되면서 나타나는 부수적인 효과이니 평소 물만 잘 마셔주신다면 이런 효과를 늘 보실 수 있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