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보고의 건강보고서입니다.
요즘 시간이 나면 산을 자주 찾는 편입니다. 지금이 한창인 보약이 있기 때문이죠. 바로 칡의 새순인 "갈용"을 얻기 위해서인데, 칡의 새순인 갈용은 산에서 나는 녹용이라고 불리울만큼 그 효능이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의 글 주제는 칡즙 효능인데, 칡 순 이야기를 먼저 하는 것은 칡은 겨울에 캐야 제 약효를 얻을 수 있기에 지금은 칡을 채취하는 계절이 아니기 때문이죠.
지금은 칡순과 칡잎을 채취해서 장아찌를 담그거나 칡순을 잘 말리고 덖어서 칡순차를 만드는 계절입니다.
그래도, 전통적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칡즙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나쁘지는 않겠죠.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알려진 그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칡은 어떤 식물인가요?
2. 칡의 용도
3. 칡즙 효능
4. 칡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
1. 칡은 어떤 식물인가요?
칡은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이 원산지인 푸에라리아 속의 식물입니다. 매우 오랫동안 칡은 의학적인 방면에서 사용되어 왔고, 배고픔을 이기는 구황작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칡뿌리가 약초 보충제로 서양에서도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의 남부지방을 비롯한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도 칡이 자라고 있는데, 사실 칡을 먹을 줄 모르는 나라 사람들이 보기에는 나무를 죽이는 해로운 식물로만 인식될 듯 합니다.
중국에서는 칡을 발열과 설사, 당뇨병과 심장병 치료를 목적으로 2,000년 전부터 사용해 왔다는 기록이 남아있으며, 우리나라의 의학 보전인 동의보감에서는 칡즙 효능을 두통을 치료하고, 땀이 나게 하며, 주독을 해소하고 갈증을 멈추게 하며 소화를 돕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숙취를 해소하는데 칡즙이 아주 좋다고 하죠.
2. 칡의 용도
예전이든 지금이든 칡은 주로 썰어서 말린 후 팔팔 끓여 칡차로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활용법입니다. 가끔씩은 등산로 앞에서 칡을 압착해서 즙을 짜주는 분들도 계시지만, 칡즙은 신선할 때가 아니면 먹기 어렵습니다. 즙을 짜 놓으면 산화가 금방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울철 캔 칡은 깨끗하게 씻어서 편으로 썰어 말린 후 주전자에 넣고 끓여드시거나 건강원 등에서 중탕기를 이용해 칡을 오랜시간 다려서 즙을 만드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칡 뿌리에는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전분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이 바로 칡냉면이죠. 서양에서도 칡의 전분을 이용해서 튀김을 만들거나 빵가루로 사용하거나 스프나 소스 등을 졸일 때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칡은 뿌리 외에도 꽃을 이용해 효소를 만들거나 칡순으로 효소를 만들 수 있고, 칡잎은 차로 만들거나 간장물을 부어서 장아찌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죠.
3. 칡즙 효능
칡 뿌리 안에는 약 70여가지 이상의 식물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식물 화합물이 칡즙 효능을 만들어내는 것이겠죠.
1. 알코올 중독 완화
여러 연구에서는 칡즙이 알코올 중독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1주일 동안에 약 22잔 ~ 35잔 정도의 술을 마신다고 보고한 21세 ~ 33세 사이의 남성 17명을 대상으로 칡즙 효능을 조사했는데, 이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서 4주간 매일 칡 추출물 또는 위약을 공급받았습니다.
참가자들은 연구 기간 동안 알코올에 대한 욕구와 소비량을 보고했는데, 칡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은 4주동안 음주량이 34~5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그룹의 사람들은 과음하는 날이 적어졌고, 술을 아예 섭취하지 않은 날이 더 늘어났다고 보고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칡에서 추출한 이소플라본 추출물인 푸에라린을 음주 전에 섭취한 사람들은 알코올을 섭취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보고했습니다.
2. 간 손상 치료
칡에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산화 스트레스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화합물인 항산화제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 프에라린은 칡 뿌리와 덩굴, 새순 등에서 가장 풍부하게 발견되는 화합물입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칡 추출물은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천연 항산화 시스템을 강화해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치료하는데 매우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갱년기 완화
칡뿌리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물질은 인체 내에서 에스트로겐과 유사하게 작용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칡즙 효능은 안면홍조와 식은땀을 포함한 가장 흔한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칡 추출물은 질 건조와 같은 갱년기 증상의 현저한 개선이 관찰되기도 했습니다.
칡에는 에스트로겐 함량이 석류의 626배, 콩의 10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서 에스트로겐의 생성 문제로 발생되는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는데 무척이나 좋은 음식입니다.
4. 위장 강화
흔히 위가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칡즙 효능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칡은 위와 장을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지만, 몸이 찬 사람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칡은 열을 내려주는 기능을 하기에 몸이 찬 분이 칡즙을 자주 먹게되면 배앓이를 하거나 설사와 복통을 경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5. 당뇨 예방
칡에도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칡의 사포닌은 혈당을 조절해주고, 인슐린 활성화를 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칡즙을 짤 때 맛 때문에 설탕이나 당분을 넣은 제품이라면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좋은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6. 기타 효능
- 칡은 몸 안의 염증을 줄일 수 있는데, 칡에 함유된 이소리엔틴은 몸의 항산화 수치를 높이고, 염증 반응이 일어났을 때 몸에 나타나는 각종 염증 지표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 심장 건강에도 칡은 도움이 되는데, 중국 전통의학에서는 심장병에 갈근을 처방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만, 아직까지 현대 의학에서 체계적으로 이 부분이 검증되지는 않았습니다.
- 칡즙 효능은 심한 두통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빈번한 편두통을 가진 사람 16명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서 칡뿌리는 69%의 사람들에게서 두통 강도를 감소시키고, 56%에서는 두통이 나타나는 빈도를 줄여주었으며, 31%에서는 지속시간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칡즙 효능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 겨울에 칡뿌리를 캐서 편으로 썰어 잘 말렸다가 물처럼 끓여서 마시면 겨울에 감기에 걸리지 않고 거뜬하게 지낸다고 알려져있죠.
4. 칡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과하게 되면 독이 된다는 점을 늘 말씀드리고 있는데, 칡즙 효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간에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오히려 간 독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과다하게 칡 추출물을 복용시킨 쥐에서는 오히려 간 독성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 사례가 칡즙 부작용이라고 확실하게 말 할 수는 없지만, 유의해야 할 점이라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칡즙 부작용은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람이 칡즙을 복용한다면 에스트로겐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피임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칡즙 효능이 혈당을 너무 많이 낮추거나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어서 당뇨약을 복용하는 사람이거나 고지혈증 관련 약을 먹는 사람들은 피하거나 담당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합니다.
그 외에는 위에서도 한 번 언급했듯, 몸이 차거나 속이 냉한 분들은 칡즙이 잘 맞지 않으니 피하시기 바랍니다.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미크론 하위변종에 의한 코로나 증상 (1) | 2022.05.17 |
---|---|
곰팡이가 만드는 침향환 효능 (0) | 2022.05.16 |
코로나 가래 없애는 방법 - 보고보고 건강보고서 (1) | 2022.05.14 |
댓글